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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쉐어포인트 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icrosoft® SharePoint 는 Microsoft Office를 지원하기 위한 협업 시스템 입니다.
쉐어포인트 서버는 Microsoft 의 다수의 서버 제품군 중 가장 최근에 나온 제품입니다. 첫 제품이 2001 버전이니 이재 15년 밖에는 안된 제품입니다.
짧은 역사에 비해서는 정보가 부족하여 필자의 경험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따라서 다분이 주관적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클라우드 시스템(구글앱스)을 제외한 그룹웨어 또는 협업시스템은 크게 IBM 의 노츠와 MS 의 쉐어포인트 로 크게 양분할 수 있습니다.
IBM Notes 9.0 하지만 노츠는 메시지 시스템으로의 성격이 강하므로 상용화된 그룹웨어 시스템은 쉐어포인트 서버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쉐어포인트 의 개발 배경은 1990년도 말 Microsoft 사의 내부의 이야기가 시발점이 됩니다.
MS 빌게이츠 회장이 문득 본사 사무실의 책상위에 쌓여 있는 문서들을 보면서 무슨 종이를 이렇게 많이 사용하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사적으로 종이 사용량을 체크해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종이와 이를 인쇄하기 위한 비용이 연간 어마어마 한 비용을 소모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빌게이츠 회장은 대외로 나가는 공식 문서를 제외한 불요불급한 문서 출력 비용을 절감할 것을 지시하였고 이를 통해 17% 까지 사용량을 줄이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종이로 이루어 지던 업무프로세서를 바꾸기 위해서는 그 프로세서를 대체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태동한 개념이 Digital Dash Board 였습니다.
물론 초기 버전에는 단순한 문서 게시판의 개념 뿐이었지만 수요가 생기니 따라서 다양한 기능과 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디지털화 된 정보는 이를 생산하는 생산자의 입장에서나 이를 소비하는 정보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이전과는 다른 아이디어들이 모이게 된 것입니다.
또한 Microsoft 사의 기존 서버 인프라와의 연계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이 나오게 되었지요
이를 체계화 하여 SharePoint Portal Server 2001를 정식 제품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초기 단순한 문서공유 및 게시판 기능을 주로 한 SharePoint Portal Server 2001 기업내의 컨탠츠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기업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불러 왔으며 기존의 폴더 공유와는 다른 개념의 공유 시스템으로 인식 되었습니다.
이후 SharePoint Portal Server 2003 에서 쉐어포인트 서버는 기업의 수요에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출시 되었습니다.
쉐어포인트 2003 버전부터 SPS 2003 과 WSS 2.0(무료) 버전으로 출시 되어 기존 노츠의 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게 됩니다.
SQL 서버를 저장소로 웹서버 베이스로 동작되는 쉐어포인트 2003 은 기존의 그룹웨어와는 다른 차원의 협업 시스템으로 Web Part 를 이용한 응용프로그램 기능 추가와 개발, 문서 컨탠츠에 대한 Check In, Check Out 기능, Exchange 메일 서버 연동등의 기능을 통해 협업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됩니다.
SharePoint Portal Server 2003 WebPart
Microsoft Project Server 2003 은 이때부터 쉐어포인트와 통합되게 됩니다.
Microsoft Project Server 2003
쉐어포인트 2007은 2007년에 오피스 2007 과 함께 출시 됩니다.
이때부터 쉐어포인트 2007은 오피스 제품군의 일부로써 의 자리 매김 합니다. 쉐어포인트 와 오피스는 땔래야 땔 수 없는 통합 시스템으로 쉐어포인트의 가장 기본적인 컨탠츠 공유 관리 부분이 그 맥락을 같이하기 때문입니다.
쉐어포인트 2007 버전부터 Standard 와 Enterprise 로 분리 되어진 2개의 버전으로 출시 되면서 멀티 사이트를 지원하는 팜 지원 버전인 Enterprise 와 싱글 로컬 버전인 Standard 버전으로 가격과 기능을 차등화 합니다.
필자의 생각으로 이 쉐어포인트 2007 버전부터 쓸 만했다고 기억합니다.
쉐어포인트 2010은 2010년 오피스 2010과 함께 출시 됩니다.
쉐어포인트 2010 은 OFFICE 2010 의 리본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메뉴의 직관력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공동작업 기능을 추가하여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의 문서작업을 여러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공동작업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컨탠츠 생성 및 관리 효율을 높였습니다. 또한 아웃룩과 연동되는 일정 관리 및 작업 기능은 개인별, 부서 및 팀별 일정과 작업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클라우드 기능을 일부 지원하여 로컬 컴퓨터의 문서 폴더 등을 자동으로 쉐어포인트 문서 게시판과 자동으로 동기화하여 기존의 수작업으로 업로드하여 사용하던 일단 그룹웨어에 비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하였습니다.
Wiki Page 를 제공하여 회사내부의 다양한 업무 관련 단어와 용어의 검색 및 분류가 가능해 졌습니다.
각종 목록에 대한 동시 체크 기능으로 여러 문서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식 기능이 지원되는 텍스트 에디터는 게시 글에 대한 워드 수준의 문서 편집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기능을 지원하여 일반화 된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응하도록 하였습니다.
향상된 검색 기능은 문서 내부의 단어 단위의 검색 기능 및 분류 검색(작성자, 날짜, 사이트) 등의 기능으로 대용량 빅 데이터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가능해 졌습니다.
Business Intelligence 기능으로 Excel 데이터와 DB 데이터 등의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가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각화 된 평가 분석자료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Business Connectivity Services를 제공하여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다차원 분석데이터 가공이 가능해 졌습니다.
조금 향상된 SharePoint Workflow 기능의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및 배포에 대한 사용자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자동화를 제공합니다.
쉐어포인트 2013은 2013년도 오피스의 출시와 함께 발표 되었습니다.
쉐어포인트 2013의 가장 큰 특징은 MS 의 메트로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스마트 워크에 부응하여 소셜 기능과 클라우드 기능이 대거 포함됩니다.
이전 쉐어포인트 서버에 제공되었던 개인 사이트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 공유 기반의 소셜 기능을 다양하게 추가합니다.
뉴스 피드 는 페이스북, 트위터 과 같은 팔로우 기능으로 사용자와 관련된 다른 직원의 작업 내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맨션은 자신이 언급된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활동은 자신의 작업 내용을 피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아요 (Like)는 지정한 모든 항목이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관련 업무에 해당하는 팀원들의 활동내역을 실시간으로 통보 받음으로서 팀원 간의 의사소통과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공유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뉴스 피드 에서는 손쉬운 댓글과 피드 자체의 공유 게시판 게시가 가능해 팀원, 부서원, 회사 전체의 업무 현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누적된 의사정보는 회사내부의 훌륭한 지식정보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상된 문서 공유기능의 공유 문서와 비공개 문서의 구분과 관리가 간편해 졌으며 문서의 수정에 따라 자동으로 관련 사용자에게 정보를 업데이트 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는 토론의 개념이 새롭게 확장되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이슈와 협의내용을 커뮤니티 게시판에 공지 공유하여 이러한 내용에 대한 관련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들을 취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구성원 상호간에 평가하여 가장 우선된 안을 도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합니다.
Microsoft Office OneNote 와 통합된 팀 사이트는 회의록 정리, 아이디어 모음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사이트는 기존의 일정과 달리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가토 차트기능과 팀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일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쉐어포인트 2010부터 제공된 웹 오피스 서버 기능은 사용자가 웹을 통해 오피스의 Word, Excel, PowerPoint, OneNote 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쉐어포인트 서버와 완벽히 통합되어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스마트폰 과 함께 활성화 된 응용프로그램 앱 기능을 쉐어포인트 2013 버전을 제공하며 기존의 Web Part 와는 다른 원하는 쉐어포인트 용 응용프로그램의 자체 개발이 아닌 Microsoft App Shop 에서 무료 또는 유료로 구매하여 사내 포탈에 배포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를 통해 쉐어포인트 의 기능을 다양하게 확장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쉐어포인트 앱 기능은 국내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는 시장 수요와 쉐어포인트 관련 개발자가 너무 없는 관계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쉐어포인트 는 Microsoft 서버 제품군 중 최상위에 포진하는 서버로서 MS 전 서버군과 오피스를 통합하여 아우르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업의 전산화 단계 중 가장 마지막 단계에 속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처음 서버를 구축하고 AD 시스템과 웹서버, 메일서버, DB 서버 등의 인프라가 활성화 되고 또한 ERP 구축이 완료되고 나면 이후 자동화와, 집중화, 분석과 평가의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산 시스템의 필수 구성요소 입니다.
필자의 고객사 역시 쉐어포인트 의 유료, 무료 버전의 구축 설치하였으나 전산시스템의 중요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관계로 활용율이 떨어져 아쉬움이 많습니다.
추후 쉐어포인트의 설치 구축 및 관리와 활용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노비트에서 운영중인 사내 쉐어포인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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