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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Skype for Business (Lync Serv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인터넷의 역사에서도 잠시 언급하였지만.사람 역시도 혼자 보다는 여럿이 더 큰 힘과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 ^^따로 움직이던 각각의 퍼스널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 되면서의 생산성 향상을 필연적이었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죠
Integrated 란 단어가 쓰이기 시작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네트워크도 연결되어지 각각의 구성체들은 다양한 응용방법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대표적인 DBMS 나 MAIL 같은 서비스 역시도 네트워크의 활성화로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어떠한 상상력과 그런 상상력이 지향하는 목표점이 대중적이 수효화 일체화 되면 구체화된 상품이 나오기 마련인데 그 대표적인 시스템이 화상회의였습니다.
소규모의 기업에서나 이러한 화상회의 같은 수효가 그다지 발생할 수 있는 이유가 없겠지만
조금 규모가 크거나 또는 지사가 많거나 혹은 글로벌 기업일 경우에 일을 하는 시간보다 일을 하기위해 이동하는 시간의 비중이 훨씬 더 클 수 밖에는 없는 상황이 발생 하겠지요
비용은 비용(여행경비)대로 들지만 시간을 시간대로 엄청 잡아먹는 직원이 이동하는 순간에도 우리는 인건비를 제공해야하는 그러니 화상회의 시스템이라는 수효가 발생할 수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다만 이 화상회의 시스템이라는 것이 영상과 음성 또는 응용프로그램의 화면을 상대방에게 거부감 없이 실시간으로 보내야 하는 요구조건이 발생하는 관계로 초기 네트워크나 컴퓨터 환경으로는 감당하기 매우 어려운 난제 였던 것입니다.
필자의 생각으로 요 근래 아마 2010년 이후에서나 환경적인 어려움이 없는 전산이나 IT 인프라를 맞이하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요즘 시대는 인프라의 성숙도 보다는 아이디어의 부재가 더 큰 시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화상회의 시스템은 크게 2가지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PC BASE 의 NetMeeting 계열의 화상회의 시스템과
PolyCom 같은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 입니다.PolyCom 과 같은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이 나오게 된 이유는 사용상의 편의성도 있지만초창기 즉 Netmeeting 이 탑재된 Windows 95 당시의 컴퓨터 성능이나 네트워크 환경이 너무나 열악했기 때문입니다. 28 & 56k Modem 또는 192k 의 isdn 속도로는 초당 30frame 의 영상을 전송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당시 PolyCom 화상회의 장비는 전용라인이나 혹은 isdn 회선을 2~4개를 동시에 연결해서 Vga 급의 깨끗한 30frame 영상을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장비 자체의 가격도 가격이지만 부대비용 또한 만만치 않게 들었지요 하지만 이러한 비용도 해외에 출장 다녀오는 비용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해서 투자의 가치는 충분했습니다.
당시 NetMeeting 은 문자 채팅이나 음성채팅이 주류였습니다.
영상회의는 로컬 LAN 환경에서나 수월이 사용가능 했습니다.
그리함에도 불구하고 넷미팅이 SI 나 IT 관련 엔지니어들에게 관심을 일으켰던 이유는 서두에서도 열거했듯이 영상회의 시스템의 필요와 가능성 때문이었습니다.
데스크 화상회의 시스템과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당시 지원되는 영상의 퀄리티가 남달랐다는데 있습니다. 전문화상시스템 Polycom 과 같은 시스템은 대형 TV 로의 연결이 자유로웠고 화질 또한 뛰어났으며 오토 포커스가 가능한 카메라 역시 장착하고 있어서 초창기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위해 많이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은 전용 공간 즉 회의실이 필요했으며 회의 당사자 상호간의 시간 약속 또한 필요했지요
만면 넷미팅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바로 사용가능 했으며 화면공유 나 화이트 보드 , 응용프로그램 화면 공유 등의 현실적인 업무 기능 지원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 보다 뛰어 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은 전용 서버가 필요 없었으나 넷미팅의 중계자 역할을 하는 서버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ILS (Internet Locator Server) 라는 별도의 서버를 통해 회의 당사자들을 연결하였습니다. 2005년 5월 넷미팅은 라이브 커뮤니케이션 서버 (Live Communications Server) 2005와 라이브 미팅(Live Meeting) 2005, 오피스 커뮤니케이터 (Office Communicator) 2005으로 구성된 실시간 협업 솔루션으로 새롭게 출시되게 됩니다
단순한 문자,영상 채팅에서 기업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협업시스템으로 정식 출시됩니다.
폐사 홈피에도 있지만 기업 비즈니스는 단순한 독립된 개체 로서의 개개인의 업무환경을 협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발전시켜가는 과정에서 서버 및 오피스 응용프로그램관의 연계성과 이를 활용하는 생산자들 상호관의 협업을 통한 생산성 극대화를 지향하는 관계로 모든 발전의 포커스가 집중 되어 가는 시점이었습니다.협업의 중요한 의미는 시스템과 사람 또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력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즉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여 졌으며 이를 위하여 단순한 음성 이외에서 의사소통의 방법과 과정 그리고 이를 기록할 히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접근방법이 시도 되었습니다. Unified Communication 의 개념과 또한 이를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발전 또한 이 시기에 급격히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전 까지 전화, 휴대전화, 화상회의, 메일서버 등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협업을 위한 그룹웨어 더 나아가 기간 계 응용프로그램 까지를 아우르는 통합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요의 발생은 wto 환경에서 기업들은 국적을 초월한 경쟁에서 이겨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생태 환경의 변화와도 필연적인 인과관계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M$ 역시 이러한 기업 환경적인 수요에 대한 귀신 같은 직감으로 자사의 서버군의 대통합을 시도하게 됩니다.
즉 서버 응용프로그램 상호간의 연동을 통해 업무용 응용프로그램인 오피스와 지원 서버 시스템은 쉐어포인트, 메일 시스템인 익스체인지와, OCS 등의 연동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쯤 하여 기존의 전문 화생회의 시스템인 Polycom 은 CX 시리즈를 통해 OCS와의 연동을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하며 Telephony 시스템으로 유명한 CiSCO 역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즉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전화 시스템부터 전문 화상회의 시스템 등과의 연동 기능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하지만 이 시점에서도 안타까운 것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화질과 다자간 화상회의 지원이 미흡함 이었습니다.연결되는 매체와 가지수를 많아졌으나 많이 연결할 수 없다 ??
사용자라면 누구나
회사 회의실에서 지사와 시작한 영상회의를 외근중인 담당자나 해외 출장중인 부서장과 필요시 호출하여 회의하고 싶을 겁니다.
?
그러다 보면 보아야 할 사람도 들어야 할 사람도 늘어나게 마련이지만 OCS 2007 까지는 이러한 기능상의 지원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항상 필요와 불편한은 소유를 촉발시키게 마련으로 이러한 요구조건을 수용하기 위해 2010 년 Office Communication Server 에서 이름을 바꾼 Lync Server 2010 이 출시되게 됩니다.
메신저 콘솔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영상의 화질과 동시 접속자수 연결되는 매체와 기존 서버 시스템과의 매끄러운 연동기능 까지를 두루 다 갖춘 정말 쓸 만한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출시합니다.
당시 YouTube 로 데모 영상을 보고 감동에 빠졌던 기억이 ^^
특히 Full HD 영상의 화상회의 모습은 최고라고 할 만 했습니다.
2015년 출시된 Skype for Business 2015는
기존의 Lync Client 인터페이스에서 익숙한 Skype 인터페이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통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타사 비디오 전화 회의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 성 개선을 비롯한 음성 및 비디오에 대한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 대표번호로 전화 걸기 및 2013 부터 지원된 모바일 지원이 더욱 다양해 졌습니다. 서버 지원 기능 역시 SQL 서버의 AlwaysOn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단계 인증을 통해 Active Directory 인증 Exchange 와 SharePoint 통합 Skype Web App 인증을 지원합니다. 앞으로 설치 및 연동 응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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