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하신 이메일과 암호를 입력하세요
아래항목을 모두입력해 주세요
대망의 윈도우 2000과 그 이후의 서버 버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윈도우 버젼을 2000 이전과 이후로 나누는 이유는 다분히 주간적이므로 딴지는 사양합니다. ^^
윈도의 2000 이전과 그 이후로 나누는 이유는 이전까지의 DOS Base OS 와 NT 커널 의 구분도 있겠지만AD 의 출현 그 이전과 이후로 나누는 것이 서버 엔지니어로서 의미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전의 NT 는 Domain 이라는 보안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도메인 보안 구조이다.
매우 훌륭한 보안 시스템으로 기존의 UNIX 나 노벨 네트워어의 보안 구조의 Server - Client 의 인증과 세션이라는보안 구조 체계와는 그 개념부터가 상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Domain 구조란 무엇인가 알아봅시다
Domain 보안시스템은 일단 서버상에 SID 보안 시스템을 두고 기존의 PC 와 쌍방향 키로서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이 SID 는 중복되지 않는 보안 키로서 서버가 네트워크상에 활성화 되었을때 도메인 토큰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순환하게 됩니다.
이를 클라이언트가 받아서 자신의 키와 비교 후 인증된 토큰을 전송하게 되며 이를 서버가 확인하는 구조로서 동작하게 됩니다.
이는 서버가 네트워크 장애또는 서버 자체 장애시에도 클라이언트가 로그인 하여 자체 인증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아무런 문제점이 없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단!! 15일 이내에 토근에 대한 재 인증을 거치지 않으면 SID 에 대한 승인이 종료 되게 됩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호스트 터미널 개념보다 OA 환경을 위한 오피스 등의 클라이언트 응용프로그램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Windows NT 4.0 때 까지는 LocalNetwork 로 한정되게 되며 인터넷 환경이 도래하면서 로컬네트워크를 떠나서는 인증이 불가한 문제점을 야기하게 됩니다.
2000년 당시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화하고 있었으며 더욱이 동구권의 몰락은 동서 양분되었던 국가간의 경계를 무너트리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기업들에 있어서 지역적인 비지니스 환경을 전 세계적으로 그 활동영역을 배가하는 기회를 가져다주게 됩니다.
이미 항공사나 컴퓨터 회사 등이 이런 글로벌화와 인터넷환경에 빠르게 적응해가고 있었으며 이로인해 본지사간의 네트워크 통합의 요구성이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알다시피 UNIX 는 TCP/IP 를 기초로 하고 있고 서버만 안전하다면야 이런 환경에 문제가 없겠지만 DOMAIN 은 다릅니다 가장 큰 문제는 NETBIOS 이었습니다. 쉽게 NETBIOS 를 설명하자면 Windows 바탕화면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네트워크 아이콘 되시겠습니다.
클릭하면 네트워크상의 컴퓨터 아이콘과 컴퓨터명이 보입니다.
원래 이 기능의 TCP/IP 상의 기능도 IPX/SPX 상의 기능도 아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의 프로토콜 위에 만들어 얹어 놓은것이었습니다.
쓰는 사람은 편하다지만,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두고두고 문제가 되게 됩니다. 추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이 NetBios 가 원거리 지원을 못하시는 겁니다. 그러니 빠른 내부 네트워크상에서야 문제가 없지만 원거리는 종범이란 거지요. 거기다 Domain 토큰은 이 Netbios 명으로 인증을 하니 당연히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원을 못할 수 밖에 없는 거지요.
이때 발빠른 노벨성님이 기존의 Domain 토큰을 저 멀리 지구 반대편까지 날려 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이름하야 NetWare Directory Services (NDS) 라는 인터넷 서비스중 디렉토리 서비스 기능을 활용한 제품입니다.
그럼 디렉토리 서비스는 무엇인가? 디렉토리 서비스는 기존 컴퓨터의 디렉토리 즉 폴더를 인터넷 상에 공유하는 기능 되시겠습니다. 내가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의 폴더를 같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FTP 와 유사하나 단순 파일 전송이 아닌 폴더 자체를 공유하는 서비스 입니다.
즉 도메인 SID 데이터와 토큰의 디렉토리 공유를 통해 전송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을 내어놓았고 POSIX 보안 레벨2에 빛나는 NT 서버로 구축한 기업들의 인터넷 환경 지원에 대한 답답함을 한방에 해결 해 주신것이었습니다.
물론 인기 대박!! 이때까지 노벨성님은 매우 잘 나가셨던 것이었습니다. ㅋㅋ
하지만 배껴 팔기, 끼워 팔기의 대가 마이크로소프트가 가만히 보고 있을리 만무했습니다. 어짜피 디렉토리 서비스는 표준기능이니 Windows 2000 서버의 출시와 함께 당연히 통합된 Domain 보안 시스템을 탑재하게된 것이었습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Microsoft Windows Server 보안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ActiveDirectory Service 입니다.
Windows 2000 Server, Windows 2003 Server, Windows 2008 Server, Windows 2012 Server 까지 큰 변화없이 꾸준히 발전해오고 계십니다. 물론 장비와 네트워크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보안 키 크기도 암호화 방법등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DNS 와 AD 를 통합하여 DNS 서비스의 불량 데이터 업뎃과 외부 공격에 대한 저항력도 추가하였으니 항상필자가 제자나 고객사에게 강조하는 DNS, DHCP, WinS 의 삼박자를 여기서 부터 구현하게 된 것입니다.
당연 이때부터 노벨성님의 깡통이 비게된것은 당연한 이치 아니겠습니까 ㅋㅋㅋ
잘 나가던 Windows 2000 Server 는 2003년 대형 사고를 치게 되는데 바로 NetBios 와 공유폴더를 이용한 공격이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NetBios 는 IBM 에서 개발된 것이나 이를 상용으로 구현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한 OS가 Windows 이므로 통상적으로 MS 걸로 생각합니다.
이때 국내 대부분의 PC 들이 네트워크와 인터넷이 중단되었던 초유의 사태가 있었습니다. 이후 Ms 뿐만 아니라 전산관리자들 역시도 Netbios 와 SMB (폴더공유) 를 인터넷상에 오픈하는것을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전세계적으로 VPN 시장이 활황기를 맞게 됩니다.
이후 MS 는 Windows XP 를 통해 온전한 Windows OS 를 시장에 내어놓으면서 사용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맞게 됩니다. 또한 Windows 와 NT 로 구분되었던 제품라인업 자체도 XP 와 2003 서버로 재편되게 된다.
Windows XP 익숙한 화면이다.
Windows 2003 Server
Windows 2003 서버는 BackOffice 라는 어플리케이션 서버군을 보유하여 타 기업들이 가지지 못한 다양한 서버 제품군을 확보하였으며 Exchange Server , SQL Server , SMS Server, Host Intergrate 서버등의 기능을 지원하여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전산시스템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독보적인 존재로 발돋음 하게됩니다.
이쯤에서 애플로 넘어가서 애플로 돌아온 잡스는 OSX 와 IMAC 을 기반으로 MAC Server 제품을 출시한다 다만 이 MAC Server 는 MS 와 같은 보안시스템이나 체계을 갖추지 못했고
MAC Server 애플의 디자인 감각은 서버제품에도 빠지지 않는군 ^^
Apache 웹서버, MySQL , SendMail, 과 같은 유닉스 ,Linux Base 어플리케이션으로 서버기능을 제공합니다.워낙에 OSX 의 보안성이나 안정성이 뛰어나 Linux 보다는 훌륭한 OS 였으나 안타갑게도 어플리케이션의 지원 부족과 기존의 데스크탑 OSX 와의 연계성 부족으로 2011 년 Hardware 는 1종을 제외하고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PC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시장성이 높습니다. 이는 PC 가 범용이며 그 업무가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에 아무리 스마트 기기가 활성화 된다고 해도 부분을 차지할 수 있겠지만전체를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애플이나 MS 또는 타 하드웨어 벤더 역시도 다년간 PC 플랫폼 시장을 두고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잡스는 타고나 감각으로 타 시장으로의 눈을 돌리게 됩니다. 아무리 시장이 크다고 덩치큰 놈들과 싸우는것 보다 미 개척지를 개발하는 것이 현명했다는 생각 ...
바로 MP3 플래이어 시장이었습니다. 알다시피 MP3 플레이어는 국내에서 첨 개발되었습니다.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지만 한때는 국내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대 히트를 쳤던 분야입니다.애플이 만든 아이팟 은 작고 다양한 기능과 또한 훌륭한 디자인으로 기존의 MP3 와는 차별화 되었으며 이는 곧 시장을 평정하게 됩니다.
또한 잡스는 여기에 전화기능을 넣어 오늘날 IPHONE 과 스마트폰 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선구자가 됩니다.
이후 OSX 는 10.1 ~ 10.8 까지 순항에 순항을 거듭하나, 서버 시장에서는 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합니다.
OSX 자체 만으로는 훌륭하나, MS 의 서버 - 클라이언트 연계의 시장 형성과는 좀 다른 영업방식을 체택하게 됩니다. 이는 OSX Objective-C 의 개발 언어를 IPHONE 의 앱 오픈마켓의 기본언어로 활성화 하여 IPHONE 개발을 위해 MAC 의 사고 또 MAC OSX 의 편의성을 통해 시장을 확장해 가는 특이한 방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 역시 이를 통해 많이 확보 했다고 봅니다.
필자의 생각은 애플이 그 참신한 창의력과 혁신을 서버시장에 집중했으면 MS 와 함께 훌륭한 경쟁을 이루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다시금 MS 로 넘어와서
Windows XP 와 Windows 2003 은 5년에 가까운 장수 OS 로 이후 버젼이 출시된 후에도 꾸준이 사랑은 받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초창기 웜 바이러스나 , 트로이잔이 없을 때 아무 문제없이 사용했던 이 두 OS 는 오늘날 그 보안성의 문제로 운용상의 많은 어려움을 동반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후 MS 는 Windows Vista 라는 또 다른 혁신적인 OS 를 2007년 내 놓았으나 느린 속도와 안정성 문제로 곧 시장에서 사라지고 2009년 Windows 7 을 발표합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은 이 Windows 7 이 MS 최고의 수작이고 결정판이란 생각이 듭니다.
Vista 와 같은 시기에 출시된 Windows 2008 과 7과 같은 시기에 출시된 Windows 2008 R2 역시 전에없는 안정성과 보안성을 보여주며 전산관리자들에게 장애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게 됩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활성화 되고 또한 새로운 생태게가 만들어지고 나서 IT 시장은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되는데 피쳐폰 시장의 최강자였던 노키아가 노벨 성님의 따라가게 되고 반도체 칩이나 만들던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의 최강자로 애플과 경쟁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MS 역시 이 시장을 놓칠수 없었으니 Windows Phone 과 Windows 8 의 출현이었습니다. 하지만 좀 무리가 있었으니 20년이 넘게 우리는 시작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컴터를 써왔는데 그걸 바꿀려고시도한 것이었습니다. ㅋㅋㅋ 결국 Windows 8 과 매트로 GUI 는 별로 호흥은 얻지 못하고 있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Windows 2012 서버 먼가 확 달라진 느낌 ㅎㅎ
잡스 성님이 떠난 후에 애플도 전과 같지않아 보이고 ㅋㅋㅋ
4편에 연재한 OS 의 역사는 이러합니다 참 LINUX 가 논외로 빠진건 OPEN SOURCE 프로젝트로 탄생한 LINUX 의 그 시장 점유율을 보더라도 상당한 비중의 차지하는게 사실이나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그 나름대로의 한계성을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추후에 전문적으로 논하여 보겠습니다.
다음에는 MS 라이센스 구조와 Windows Server 의 내장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pyright © INNOBIT, 2011. All Rights Reserved
facebook rss flickr youtube twitter linkedin mail